디자인
3베젤리스
3면에 베젤이 거의 없는 (3 Boundless Design)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보통 상, 좌, 우 3면의 베젤을 없게 디자인하고 하단부에 버튼 등 조작부가 들어가며 베젤이 비교적 크게 설계됩니다.
4베젤리스
4 Boundless Design을 뜻하는 의미이며, 말 그대로 하단부까지 포함하여 4면에 베젤이 거의 없게 디자인되었다는 뜻입니다.
인피니티 스크린
스크린 안과 밖의 경계를 최소화하여 몰입감을 극대화한 스크린을 의미합니다. 바디에 대한 스크린의 비율을 99% 까지 확장하여 시청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베젤과 블랙 테두리를 2.3mm 정도로 얇게 설계하여 마치 벽면에 스크린만 걸어놓은 것처럼 집 안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
TV의 화면 크기는 43/50/55/65/75/85 등의 형으로 다양한 사이즈가 존재합니다. 이는 보통 인치(inch) 단위로 표시되며, 화면의 대각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적정 크기 확인하기
내 집에 알맞는 TV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TV를 놓을 위치와 내가 TV를 시청할 위치와의 거리, 즉 시청거리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매할 TV의 해상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FHD TV를 구매할 것인지, UHD TV를 구매할 것인지에 따라 적정 크기가 달라집니다.
OLED QLED 차이
OLED
OLED란 유기발광 다이오드,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질에 전류를 통하게 해 화면을 구현해내는 기술입니다. 자체발광이기 때문에 LCD와 달리 백라이트가 필요 없고, 이 덕분에 박막화가 가능하여 무게가 가볍고 야외에서도 뚜렷한 가독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발광 소자의 수명이 짧아서 같은 색을 오랫동안 노출하면 번인 현상이 일어나서 눈에 보이는 얼룩이 남게 됩니다.
QLED
퀀텀닷 기술을 적용해 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TV입니다. 퀀텀닷은 크기에 따라 다양한 빛을 내는 초미세 반도체 입자인데, 표현할 수 있는 밝기와 색깔의 범위가 넓어 자연스레 명암비와 컬러볼륨이 높아집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도 변치않는 무기물 소재라 패널에 잔상이나 얼룩이 영구적으로 남는 번인 걱정도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현재 기준으로 QLED는 사실 백라이트와 액정 위에 퀀텀닷 필름을 씌운 QD-LCD라고 볼 수 있으며, 진정한 의미의 QLED(QD-OLED)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LCD를 거의 그대로 가져오다 보니 OLED 방식에 비해 선명도는 다소 떨어집니다.
해상도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하나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몇 개의 픽셀 또는 도트로 구성되었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뭉툭한 크레파스보다 샤프로 점묘화를 그릴 때 더 많이 촘촘하게 찍을 수 있듯, 픽셀의 개수가 많고 촘촘한 고해상도일수록 이미지가 세밀하고 생생합니다.
FHD (Full HD) (1920 x 1080)
가로 1,920개 세로 1,080개인 총 200만 개의 픽셀로 이루어진 해상도를 의미하며, 가로 픽셀이 2,000개에 가깝기 때문에 2K라고도 표현합니다. 픽셀이 작고 촘촘하고 많아야 같은 콘텐츠를 보아도 더 세밀하고 생생하기 때문에 대화면 일수록 고해상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K UHD (3840 x 2160)
가로 3,840개 세로 2,160개인 총 830만 개의 픽셀로 이루어진 고해상도를 의미하며, 가로 픽셀이 4,000개에 가깝기 때문에 4K라고 합니다. 픽셀이 작고 촘촘하고 많아야 같은 콘텐츠를 보아도 더 세밀하고 생생하기 때문에 대화면일수록 고해상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8K UHD (7680 x 4320)
가로 7,680개 세로 4,320개인 총 3,300만 개의 픽셀로 이루어진 고해상도를 의미하며, 가로 픽셀이 8,000개에 가깝기 때문에 8K라고 합니다. 픽셀이 작고 촘촘하고 많아야 같은 콘텐츠를 보아도 더 세밀하고 생생하기 때문에 같은 화면 크기에서 200만 픽셀의 Full HD보다 16배, 830만 픽셀의 UHD 4K보다 4배 더 선명합니다.
엔진 (화질 / 사운드)
퀀텀 프로세서 4K
사람의 두뇌와 같이 스스로 생각하고 발전하며 화질과 사운드를 향상시키는 노하우를 쌓은 인공지능 엔진입니다. AI 퀀텀 프로세서 4K가 탑재된 QLED 4K는 저해상도 영상을 장면 단위로 분석해 4K급 화질로 변환해주고, 사운드도 영상과 주변 환경에 맞춰 최적화합니다.
퀀텀 프로세서 8K
사람의 두뇌와 같이 스스로 생각하고 발전하며 화질과 사운드를 향상시키는 노하우를 쌓은 인공지능 엔진입니다. AI 퀀텀 프로세서 8K가 탑재된 QLED 8K는 저해상도 영상을 픽셀 단위로 분석해 8K급 화질로 변환해주고, 사운드도 영상과 주변 환경에 맞춰 최적화합니다.
4K 화질 변환 기능은 FHD 영상을 4K 해상도로 변환하며 화질을 보정, 최적화해주는 기능으로 8K 촬영 원본 수준의 화질 변환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업스케일링
4K AI 업스케일링
저해상도 영상을 장면 단위로 분석하여 4K급 화질로 변환해줍니다. 수백만 개의 데이터 베이스를 분석한 똑똑한 AI 퀀텀 프로세서 4K가 저해상도 영상에 질감을 생성하고, 노이즈를 제거하고, 엣지를 선명하게 만들어주어 최적의 컬러와 명암, 디테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8K AI 업스케일링
저해상도 영상을 픽셀 단위로 분석하여 8K급 화질로 변환해줍니다. 수백만 개의 데이터 베이스를 분석한 똑똑한 AI 퀀텀 프로세서 8K가 저해상도 영상에 질감을 생성하고, 노이즈를 제거하고, 엣지를 선명하게 만들어주어 최적의 컬러와 명암, 디테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로컬 디밍
로컬 디밍이란 HDR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원천 기술로서 특정 장소에 조명을 가동시키거나 끌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삼성 QLED TV의 경우 로컬 디밍 기술의 적용되는 유형이 아래와 같습니다.
-
엣지형 (로컬 디밍X)
-
다이렉트 풀어레이 12X
-
다이렉트 풀어레이 16X
-
다이렉트 풀어레이 24X
-
다이렉트 풀어레이 32X
엣지형의 경우 로컬 디밍 기술이 아예 적용되지 않는 방식이고, 아래로 갈수록 LED 백라이트 개수가 12, 16, 24, 32배 등으로 많아짐으로써 명암비가 상승하게 됩니다.
HDR
High Dynamic Range의 약자로,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최대한 가깝게 가장 밝은 곳부터 가장 어두운 곳까지 밝기의 범위를 확장하는 기술입니다. HDR 뒤의 숫자는 1 ㎡ 공간에 켜 놓은 촛불의 개수를 의미하며, HDR 4000이 적용된 TV는 4,000 개의 촛불을 동시에 켠 만큼 밝아 어두운 곳에 숨은 검은 고양이나 설원의 눈사람까지 또렷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 퀀텀 HDR
- 퀀텀 HDR 12X (퀀텀 HDR 1500)
- 퀀텀 HDR 16X (퀀텀 HDR 2000)
- 퀀텀 HDR 32X (퀀텀 HDR 3000)
사운드
사운드 출력은 Watt 단위로 측정됩니다. 복잡하게 알아보려면 사실 끝도 없이 복잡한 영역이지만,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출력의 Watt가 높아질수록 더 큰 음량을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20W 출력
- 60W 출력
- 70W 출력
'JUST 라이프 >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 탐구] 돗투돗 (DOT TO DOT) - 왜 아기엄마들이 난리가 났을까? (0) | 2021.01.07 |
---|---|
[폴리싱 기초] 맥과이어 UC 컴파운드 & 저먼패드 정확히 알아보기 (0) | 2021.01.02 |
민방위 사이버교육 답 (스마트 민방위교육 답) (0) | 2020.10.13 |
쿠팡 로켓와우 월회비 및 혜택 완벽 정리 (0) | 2020.10.02 |
한국감정원 청약홈 아파트 청약알리미 신청 방법 (0) | 2020.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