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라이프

육목(六目, Connect6) - 오목의 업그레이드 버전 보드게임

반응형

 유튜브에서 우연치 않게 문제적 남자의 영상 클립을 시청하다가 신기한 게임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육목이라는 보드게임인데요. 이 게임은 오목의 업그레이드 버전 게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몰랐지만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이 즐기고 있다고 하네요.

 

문제적 남자 육목 플레이

  육목은 타이완의 국립 자오퉁 대학의 우이청 교수가 오목을 개량시켜 발명한 게임인데요. 영어 명칭은 Connect6. 중국어 명칭은 육자기(六子棋)라고 합니다. 과연 이 게임은 무엇인지? 왜 개발한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플레이 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오목을 개량했을까?

 사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본적인 오목의 룰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경우도 많겠지만 오목을 기본 룰대로 플레이하면 먼저 시작을 하는 흑이 무조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은 헝가리의 컴퓨터 전문가들에 의해 증명되었고 그 이후 컴퓨터 올림피아드에서도 도태되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오목 국제대회에서는 이런 불공평을 상쇄하기 위해 렌주룰, 3-3 금수, 4-4 금수 등 다양한 복잡한 추가 규칙들을 사용하여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어 왔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렌주룰 같은 경우에도 흑에 무적수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오목 경기에서 공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워졌죠.

 

육목

 그래서 대만의 우이청(吳毅成) 교수가 오목과 유사하면서도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육목(六目, Connect6)을 개발한 것입니다. 육목은 오목과 달리 어떤 금수(금지되는 수)도 없이 단순하면서도 완벽히 공정한 게임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해보았으나 흑/백 중 어떤 쪽도 더 유리하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육목 규칙 (룰)

 그렇다면 육목의 규칙은 어떻게 될까요? 육목은 오목의 복잡한 룰들이 필요하지 않아서 아주 단순한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승리 조건

수평, 수직 또는 대각선으로 먼저 육목을 만드는 사람이 승리

 승리 조건은 오목의 승리 조건과 유사합니다. 오목이 먼저 자신의 돌 5개를 연달아 놓으면 승리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듯이, 육목은 이름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듯이 먼저 6개의 돌을 연달아 놓으면 승리합니다. 이 역시 오목과 동일하게 수평, 수직, 대각선 모두 가능합니다.

 

육목

진행 방법

 진행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의 룰이 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 보통 19 x 19 바둑판을 사용 (꼭 이 사이즈가 아니어도 가능)
  • 흑이 선공으로 돌 하나를 먼저 둠
  • 다음 백부터는 돌을 두 개씩 둠 (백, 흑 양측 모두)
  • 금수 (금지되는 수) 없음 (3-3, 4-4 등)

 참고로 육목은 3명이서 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3종류의 각각 색이 다른 돌만 준비되어 있다면 똑같이 위에서 설명드린 진행 방법을 이용해 3명이서 서로 심리전을 펼치면서 플레이 할 수도 있죠. 이렇게 글로만 설명되어 있어서 확 감이 안오실 수도 있는데요. 문제적 남자에서 플레이했던 영상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참고 영상

 

육목 온라인 플레이 방법

 아무래도 요즘에는 특별히 바둑을 즐기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바둑판과 바둑알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 않겠죠? 이런 분들을 위해 육목을 온라인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드게임아레나(Board Game Arena)라는 외국 사이트인데요. 이 사이트에서는 육목 등 다양한 보드게임을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https://ko.boardgamearena.com/gamepanel?game=connectsix

 

브라우저로 접속해 온라인으로 육목을(를) 플레이 하십시오

전세계의 플레이어들과 함께 브라우저에서 육목 게임을 즐기세요!

ko.boardgamearen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