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개요
이번에는 트위스티드 페이트와 미스 포춘을 활용하는 1코스트(원코스트) 덱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용하는 지역은 빌지워터와 필트오버&자운이며, 이 덱의 핵심은 폰 이프 교수와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을 사용하여 1코스트 카드들의 효율을 극대화하여 필드의 주도권을 잡아 승리하는 방식의 카드 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덱 구성
챔피언 카드 6개와 추종자 카드 20개 주문 14개로 구성되는 덱입니다.
챔피언
- 미스 포츈
- 트위스티드 페이트
핵심 추종자 / 주문
- 폰 이프 교수 (4)
-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 (3)
중요 추종자 / 주문
- 1코스트 추종자들
- 카드 보충을 위한 카드들
덱 구성 설명
1코스트 추종자를 강화
핵심 추종자는 바로 폰 이프 교수와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입니다. 비용이 1인 아군을 소환하면 아군에게 +2|+2를 부여하는 폰 이프 교수와 약탈 후 사용 시에 비용이 1인 모든 아군에게 +1|+0을 부여하는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을 사용하여 원래는 한없이 약해빠진 1코스트 추종자들을 괴물로 만들어 필드 싸움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부족한 카드 보충
1코스트 등 대부분 저코스트의 카드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중반 이후로 갈 수록 핸드 부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당구 사기꾼, 암상인, 사기꾼 요들, 장물, 스태틱 감전 등의 카드를 통해 계속해서 핸드에 카드를 채워 넣어야 합니다.
상대방 카드 훔치기를 통한 변수 창출
카드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적의 덱에서 카드를 많이 훔쳐오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적이 구사하고자 하는 전략을 방해할 수도 있고, 훔쳐온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적이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공격하여 전세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활용
트페의 경우 레벨업을 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8장이나 뽑아야 하기 때문에 레벨업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 메타에서 자주 활용되는 챔피언은 아니죠. 그러나 어떻게든 레벨업을 시키고 나면 그 효과는 실로 엄청납니다. 공격과 수비 모든 경우에서 상대방의 필드를 초토화시키며 압도적인 위력을 자랑합니다.
이 덱에서는 기본적으로 카드를 많이 뽑는 방식으로 게임을 운영하기 때문에 트페의 레벨업이 비교적 쉽습니다. 만약 견제를 받아 트페의 레벨업이 어려운 상황이 된다 하더라도, 트페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폰 이프 교수가 안전해지기 때문에 트페가 사망해도 남은 괴물이 된 1코스트 추종자들로 게임을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후반의 대참사를 통한 반전
적의 카드를 많이 훔쳐오는 형태의 덱이고, 저코스트의 추종자를 주로 활용하는 덱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후반까지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지 못했다면, 완벽의 산물이냥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습니다. 폰이프 교수의 작품 중 하나인 대참사다냥을 뽑는 데 성공했다면, 상대방은 항복 버튼을 누를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운영 방법
빌드업 방식
- 강화된 1코스트 추종자들로 필드 채우기
- 트위스티드 페이트 레벨업 시키기
빌드업의 방식은 위의 2가지 목표를 가지고 진행을 해나가면 됩니다. 두 목표 모두 달성할 수 있다면 가장 완벽하겠지만 보통 그렇게까지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가장 약할 때인 극초반에 죽지만 않는다면 보통 두 목표 중 하나의 목표는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 핸드
- 폰 이프 교수와 톱니 갈고리단 감독관을 최소 1개 챙기면 베스트
- 약탈 발동을 위해 미스 포츈, 배회하는 자객, 명사수 해적 등을 챙기면 좋음
- 뽑힌 라운드에 비용이 감소하는 카드들은 꼭 다음에 나오도록 교체
초반 (1~3 마나)
이 덱이 가장 약한 타이밍입니다. 상대방이 초반에 강한 공세를 펼치는 어그로덱이라면 챙겨둔 주문카드와 1코스트 추종자들로 최대한 버텨야 합니다. 상대방이 중후반을 노리는 덱이라면 기분 좋게 같이 패스를 눌러줍시다.
중반 (4~7 마나)
4마나가 되었을 때 부터 본격적인 공세를 시작해야 합니다. 폰 이프 교수를 출정시켜 1코스트 추종자들을 강화시킬 준비를 합니다. 아껴둔 주문마나와 이중고가 있다면 순식간에 상대방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 없더라도 바로 다음 턴에 1코스트 추종자들을 줄줄이 꺼내놓고 공세를 가하면 됩니다.
후반 (8 ~ 마나)
계속해서 1코스트 추종자들로 공세를 가하거나, 레벨업 된 트페로 필드를 정리해주면 됩니다. 보통 이 시점까지 승패가 결정나지 않았다면 상당히 접전을 펼치고 있다는 것인데, 이 때 대참사다냥 각을 재봅시다.
맺음말
이 덱은 워낙 다양한 카드를 사용해야 하고 마나 계산도 잘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재미는 정말 확실한 덱입니다. 메타 덱에 지겨움을 느껴서 새로움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이나, 실험적인 덱을 플레이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덱 구성의 경우 저 또한 실험적으로 아직 이것 저것 바꿔보고 있으므로 취향에 맞게 어느 정도 커스텀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스포츈을 빼거나 대신 이즈리얼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덱 코드 참조
CEBACAIEC4CAEBQWDIYTOAYBAICAMAQBAQPTOBQCAYERIIJ2HQ6QEAYBAQQTCMYEAIDAWDIYFA
https://lor.mobalytics.gg/ko_kr/decks/br0b595bunq760gdri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