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비온 온라인에는 정말 너무나도 다양한 종류의 던전들이 있습니다. 초보의 입장에서 대체 무엇부터 어떻게 공략해야 할지 감을 잡기가 쉽지 않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비온 온라인의 모든 던전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완벽하게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비온 온라인의 던전
던전은 플레이어들이 실버, 토큰, 또는 다양한 아이템을 떨어뜨릴 다양한 몹과 싸워 명성(fame), 도전 포인트, 파벌 포인트 등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알비온 온라인의 던전의 종류는 자신 또는 자신의 그룹만 들어갈 수 있는지 또는 남들도 들어올 수 있는지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인스턴스 던전/원정과 오픈월드 던전입니다.
인스턴스 던전 (원정)
인스턴스 던전은 알비온의 도시에서 접근할 수 있는 PvE 를 즐길 수 있는 던전입니다. 게이트웨이 또는 포털을 통해 들어갈 수 있으며, 자신이나 자신의 그룹(파티 등)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알비온 온라인에서는 이것을 원정이라고 부릅니다. 원정에는 일반 원정과 하드코어 원정(HCE)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원정
원정은 도시의 원정 마스터 NPC를 통해 액세스 할 수 있는 인스턴스화 된 PvE 미션입니다 . 이 원정은 비교적 소요시간이 짧아서 성공적인 클리어를 위해서는 평균 20~30분이 소요되며, 상당히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망 시, 탐험 시작점 또는 마지막으로 도달했던 체크포인트로 이송되며, 아무런 아이템의 드랍 없이 장비의 내구성만 잃게 됩니다.
원정은 솔로와 그룹의 두 가지 종류로 제공됩니다. 그룹 탐험을 위해 줄을 서려면 근처 도시에서 원정 마스터 NPC를 찾아야합니다. 역할은 세 종류가 있으며 장비에 따라 자동으로 역할이 할당됩니다.
- 방어 당신의 역할은 탱커로, 원정의 몹과 보스가 당신에게 집중하도록하는 것입니다.
- 지원 귀하의 역할은 팀원을 치유하고 보호하여 모두가 살아남도록하는 것입니다.
- 공격 당신의 역할은 피해를 입지 않고 몹에게 피해를 입히고 죽이는 것입니다.
일일보너스로 특별 원정 보상인 '인장'을 제공하는 컨텐츠이므로 꼭 하루에 한 번씩은 꼭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장은 경매장에서 약 3만 실버 정도에 거래되므로 초보일 때는 꽤 쏠쏠한 컨텐츠입니다.
하드코어 원정 (HCE)
하드 코어 원정은 일반 원정보다 더 도전적인 원정입니다. 하드 코어 원정에 참여하려면 먼저 레벨 1-15의 "지도"를 획득해야합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하드 코어 원정에서 출현하는 몹이 더 강해집니다.
지도는 오픈 월드에서 약탈하거나 경매장에서 구입하는 방식 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지도는 "토큰" 범주에 있으며 가장 쉽게 검색하는 방법은 "lvl. X"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X는 찾고있는지도의 수준입니다. 5인 파티의 경우 한 명의 플레이어만 지도를 소유하면 됩니다. 5 인 파티를 만들면 세 번째 탭을 선택하고 맵을 슬롯에 넣어 일반 탐험과 동일한 포털에서 탐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의 파티는 모두 입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보통 하드코어 원정 참여 시에는 지도 소지자에게 소정의 교통비(?) 명목의 돈을 쥐어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완료해야 할 퀘스트 (일반 원정과 마찬가지로)와 두 개의 타이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 타이머가 종료되기 전에 맵을 클리어하면 보너스로 무작위 구역에 대해 한 레벨 더 높은 지도를 무료로 받게됩니다 (예 : 레벨 1 Stone Wars를 완료하면 레벨 2 Lumber Lunacy 또는 다른 레벨 2 지도를 얻을 수 있음). 두 번째 타이머가 종료되면 전체 파티가 맵에서 추방되고 탐험 포털로 돌아가게 됩니다.
사망 시
- 가지고 다니는 모든 것의 내구도가 5 % 감소합니다. 장비 한 것뿐만 아니라 소지품에 넣은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 소비된 음식 등의 효과를 잃습니다.
기다리다가 (오픈 월드에서와 같이) 일어 서서 현재 음식을 유지하거나 죽기를 선택하고 활성화해두었던 체크 포인트에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죽고 돌아오기를 선택하면 현재 가지고 있던 음식을 모두 잃게되고 10 초 또는 10 미터 동안 지속되는 무적 버프를 얻게됩니다. HCE에서 죽어도 아이템이나 장비를 드랍하지는 않습니다.
오픈월드 던전
오픈 월드 던전은 모든 플레이어가 들어갈 수 있으며 거의 모든 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던전들은 플레이하는 그룹 크기에 따라 솔로, 그룹, 레이드 등으로 구분됩니다.
- 솔로 던전 (Solo Dungeons) 콘텐츠는 1-2명의 플레이어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참고: 물론 더 많은 플레이어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 그룹 던전 (Group Dungeons) 컨텐츠는 3-5명의 플레이어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레이드 던전 (Raid Dungeons) 콘텐츠는 6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오픈 월드 던전(Open World Dungeons)은 다시 클래식 던전(Classic Dungeons)과 랜덤 던전(Randomized Dungeons)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클래식 던전 (스태틱 던전)
보통 한국사람들에게 스태틱 던전이라고 불리우는 클래식 던전(Classic Dungeon)은 지도 상에 고정된 위치를 가지고 있는 던전을 의미합니다. 미니맵에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개발사에서 쓰는 클래식 던전이라는 용어보다 스태틱 던전이라는 용어를 더 널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밑에서부터는 스태틱 던전이라는 용어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솔로 스태틱 던전
아래와 같이 맵 상에 표시되는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던전입니다. 솔로플레이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그러나 이를 대체할만한 더 나은 던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딱히 가볼 이유는 없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입니다.
그룹 스태틱 던전
일반적으로 스태틱 던전이라고 하면 이 그룹 스태틱 던전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솔로 스태틱 던전을 거의 아무도 가질 않기 때문에...) 그룹스태틱 던전의 표시는 보통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지도에서 파란색 불빛을 뿜어내고 있는 형태를 찾으시면 됩니다. 스태틱 던전의 티어는 해당 던전이 위치하는 지역 티어보다 +1의 티어를 가집니다.
주로 블랙존에 있는 그룹 스태틱 던전이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이 던전들은 특정 연합들이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이 연합에 소속된 자가 아니라면 진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이 근처에서 연합들의 싸움도 잦은 편입니다.
레이드 던전
레이드 던전은 10 인 그룹을 위해 설계된 던전이며 그룹 던전보다 난이도가 높습니다. 레이드 던전은 그룹 던전보다 희귀하며 클러스터의 중간 지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10 명으로 구성된 그룹에 적합한 레이드 보스가 이 던전 안에 생성됩니다.
레이드 던전은 다음 지역에 있습니다. 이 지역들에는 보스가 스폰되지 않은 경우라도 몬스터들이 존재합니다. 바깥의 몹들은 3~5인 플레이어에게 적합하고, 내부의 몹들은 6인 이상의 그룹에게 적합합니다.
- Astolat: Elite Obsessed Demon Prince
- Inis Mon:Elite Bonecrusher Earthmother
- Camlann: Elite Condemned Harvester
- No Respite: Elite Obsessed Demon Prince
- Carpet of Bones: Elite Obsessed Demon Prince
- Blighted Bog: Elite Condemned Harvester
- Circling Vultures: Prince of Morgana
랜덤 던전
랜덤 던전들은 말그대로 랜덤하게 일정 주기로 맵에서 위치가 이동됩니다. 미니맵에는 표시되지 않으므로, 플레이어가 직접 찾아다녀야 합니다. 랜덤 던전 안에 입장 가능한 플레이어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언제나 갱킹을 당할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솔로 랜덤 던전 (초던, 녹던)
보통 초던, 녹던 등으로 불리우는 초보들이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솔로 랜덤 던전입니다. 솔로 랜덤 던전 은 한 명의 플레이어가 솔로로 돌기 좋은 던전입니다. 티어 3 이상의 영역에서 전 세계적으로 발견되지만 지도 또는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던전에 대한 도전과 보상은 이 던전이 위치하는 지역의 티어와 일치합니다.
아직 알비온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으신 초보분들은 이 초던을 집중적으로 돌면서 전투 명성치를 쌓아나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룹 랜덤 던전 (파던)
보통 한국 플레이어들에게 '파던'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는 랜덤 그룹 던전은 3~5인의 소규모 파티가 돌기에 적합한 던전입니다. 던전의 종류는 입구의 외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 입구는 모두 파란색 빛을 방출합니다. 모든 몬스터 위에 표식이 붙으며, 몹이 상당히 강화되어 있습니다. 몹 하나하나가 녹던의 하위 보스급 체력을 가지기 때문에 혼자서는 잡몹 몇 마리 잡기도 힘듭니다.
녹던에서 어느 정도 경험치를 쌓으신 분들은 파티에 참여해서 4티어 파던부터 공략을 해보시면 파티플레이의 새로운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재미도 그렇지만 보상도 녹던에 비해 더 쏠쏠한 편이므로 추천드리는 컨텐츠 중 하나입니다. 파티를 구하실 때는 가급적 최소한 4.1티어 장비는 맞추어진 상태에서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규모 그룹 랜덤 던전
10~20인의 대규모 파티로 입장하는 던전입니다. 아웃랜드에서만 발견되는 던전으로 지도 상에 무작위로 나타납니다. 던전맵을 사용하여 입구를 오픈할 수도 있습니다. 6~8티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던전 당 3~7마리의 보스가 생성됩니다. 플레이 타임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오염된 던전 (오던)
일명 '오던'이라고 불리우는 오염된 던전(Corrupted Dungeons)은 오픈월드 전역에서 볼 수 있는 솔로 플레이를 위한 던전입니다. PvP도 가능한 던전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난이도를 선택한 후, 플레이어들이 들어가서 몹을 잡거나 다른 플레이어를 잡으면, 이에 따른 불명예(Infamy) 점수를 줍니다. 불명예 점수를 많이 모을수록 더 높은 수준의 던전에 접근할 수 있고, 더 나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염된 던전 역시 랜덤 던전의 일종으로 4티어 이상의 지역 내에서 무작위로 출몰하기 때문에, 지도와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으며 이를 찾기 위해서는 맵 이곳저곳을 찾아다녀야 합니다. 오염된 던전은 헌터, 스토커, 슬레이어의 3단계가 있으며, 헌터 단계에서는 사망해도 넉다운만 될 뿐 아이템을 드랍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던전 내에서 새로 획득한 아이템은 드랍될 수 있습니다. 스토커와 슬레이어 단계에서는 죽을 경우 모든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오염된 던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hong-sam.tistory.com/146
헬게이트 던전
소규모 PVP 컨텐츠입니다. 2인 혹은 5인 파티로, 2개의 파티가 서로 싸우고 승자가 보상을 독식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헬게이트 입구는 필드의 지정된 위치에 생겨나게 되며, 생겨났을 때 미니맵에서 붉은 색 포탈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위치에는 몬스터가 있는데, 이를 죽이면 포탈이 열립니다. 한 입구로 유저가 들어가면 더 이상 들어갈 수 없고 곧 사라집니다. 그리고 일정 시간 후 다시 포탈이 생겨납니다. 채팅창을 보다 보면 가끔씩 시스템 메세지로 '이 지역에서 사악한 존재가 느껴집니다'라는 메시지가 뜰 때가 있는데, 이 메시지가 헬게이트가 열렸다는 메시지입니다.
'GAME 라이프 > 알비온 온라인 (Albion Onl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비온 온라인 - 농사 짓기 가이드 (농업) (6) | 2021.01.25 |
---|---|
알비온 온라인 - 오염된 던전 (오던, Corrupted Dungeons) 공략 (0) | 2021.01.24 |
알비온 온라인 (Albion) - 게임 내 용어 정리 사전 (총정리) (0) | 2021.01.23 |
알비온 온라인 - 낚시 가이드 (초반 돈 버는 법) (4) | 2021.01.19 |
알비온 온라인 - 지역의 구분 (블루존, 옐로존, 레드존, 블랙존) (0) | 2021.01.19 |